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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미디어 정책평가와 과제 / 김동욱 / 대영문화사
  • 작성자cisp
  • 날짜2018-02-03 22:24:23
  • 조회수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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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급속한 스마트 기기 등의 확산에 따른 스마트 미디어의 영향력이 우리의 생활 방식과 생활환경을 급속도로 변화시키면서 이제는 ‘스마트 라이프스타일’이 미래의 생활 양식으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스마트 미디어의 급속한 확산에 따른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생태계의 지각 변동으로 인해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우리 사회 전반에서 상상해 왔던 것들이 현실화되고 있으며, 미처 상상하지 못했던 현상과 변화들이 나타나고 있다.

목차

제1장ICT와 미래 사회 13 
제1절서론: 스마트 사회의 도래와 패러다임의 변화 13 
제2절ICT가 우리 사회에 미친 영향 16 
1. 정치 부문의 변화/16 
2. 경제 부문의 변화/24 
3. 사회 부문의 변화/33 
제3절스마트 지식사회의 기회와 도전 46 
1. 스마트 시대의 위험 확산/46 
2. 안전하고 건전한 스마트 사회 건설을 위한 방향/47 
3. 스마트 시대의 위험 확산과 정책 대응/52 

제2장중국 ICT정책과 인터넷 기업의 발전,그리고 한국의 대응 68 
제1절서론 68 
제2절중국 ICT정책 현황 70 
1. 중국 ICT 정책기관/70 
2. 중국 ICT 관련 주요 정책/71 
제3절중국 인터넷 기업 현황 78 
1. 텐센트(Tencent): 중국 1위 ICT 기업/78 
2. 알리바바(Alibaba): 중국의 아마존/82 
3. 바이두(Baidu): 대륙의 구글/84 
4. 샤오미(Xiaomi): 대륙의 실수에서 대륙의 혁신으로/86 
제4절중국 인터넷 기업 전망 89 
1. 해외 시장 진출/89 
2. 기술 제휴를 위한 전략적 제휴/90 
제5절한국의 대응 과제 91 
1. 한중 협력 현황/91 
2. 한중 ICT 협력 패러다임의 변화/94 
3. 한중 ICT 협력 2.0 시대의 대응 방안:동반 글로벌 진출 전략/96 

제3장청년 일자리 해법, 대학과 ICT에 있다 98 
제1절서론 98 
1.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98 
2. 초심으로 돌아가자(Back to the Basic)/100 
제2절세계 각국의 고용 창출 전략 105 
1. 미국: 혁신, 연구개발, 창업, 글로벌 개방/106 
2. 이스라엘: 나라 전체가 실리콘 밸리/109 
3. 영국: 창작, 디자인 등 창조산업/111 
4. 중국: 인터넷 및 정보통신 기업의 약진/112 
제3절창조경제 인재는 어디에? 113 
1. 우리나라 민간 부문의 경쟁력/113 
2. 수도권 집중 현상/115 
3. 창조경제 역량은 대학에 있다/117 
제4절청년 일자리 창출 정책 방향의 전환 120 
1. 정책문제 제기/120 
2. 개선 방안/122 
3. 대학 혁신 방안 로드맵/123 
4. 기대 효과/125 

제4장미디어 환경 변화와 비즈니스 방식의 변화:종합편성채널을 중심으로 127 
제1절환경의 변화 127 
1.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127 
2. 새로운 미디어 이용 행태의 등장/128 
3. 새로운 미디어 서비스의 등장/130 
제2절미디어 환경 변화와 종합편성채널 132 
1. 종합편성채널의 개념과 의의/132 
2. 종합편성채널 도입의 목표/134 
3. 미디어 환경 변화와 종합편성채널/135 
제3절종합편성채널의 성과 136 
1. 방송시장 경쟁의 활성화/136 
2. 다양한 방송 콘텐츠의 생성/137 
3 시청자의 선택권 확대와 채널/프로그램 만족도 제고/138 
제4절종합편성채널에 대한 비판적 평가 139 
1. 유사 보도 채널로서 종합편성채널/139 
2. 콘텐츠 개발 역량 및 의지 부족/141 
3. 국내 시장 안주/143 
제5절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종합편성채널의 발전 방향 145 
1. 미디어 보완 효과의 극대화/145 
2. 실험적 제작과 콘텐츠 투자/146 
3. 적극적인 국외 진출 시도/148 
4. 과도한 저널리즘 탈피/150 

제5장공공데이터 활용의 이상과 현실152 
제1절공공데이터 개방과 활용 정책의 배경 152 
1. 정부 3.0의 일환으로서 공공데이터 개방과 활용/152 
2. 창조경제의 일환으로서 공공데이터 개방과 활용/153 
3. 선진국의 공공데이터 개방과 활용/155 
제2절공공데이터 개방과 활용 정책 157 
1. 공공정보 민간 활용 촉진 종합계획/157 
2. 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정/157 
3. 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 기본계획(2013~17년)/159 
제3절공공데이터 개방과 활용의 장애 요인 160 
1. 공공데이터 이용 측면/160 
2. 공공데이터 품질 측면/161 
3.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수준 차이/162 
4. 공공데이터 관련 법적 문제/163 
제4절공공데이터 개방과 활용의 발전 방향 165 
1. 공공데이터 개방 및 활용의 수요자 중심 개선/165 
2. 공공데이터 품질 개선/166 
3. 지방정부의 공공데이터 개방 수준 제고/167 
4. 공공데이터 개방과 이용을 위한 법?제도 정비/168 

제6장정보통신 생태계 관점에서 정부정책 방향과 조직 169 
제1절한국 ICT산업의 위상 169 
1. 한국 ICT산업의 성과/169 
2. 한국 ICT산업의 위기/173 
제2절한국 정부의 ICT산업 정책 189 
1. 이명박 정부의 ICT산업 정책/189 
2. 박근혜 정부의 ICT산업 정책/193 
제3절한국 ICT산업 정책의 발전 방향 197 
1. 기본 방향/197 
2. 구체적 방향/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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